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안전하게 주식 사는법 - 중급자편

by Martinkang 2020. 6. 22.

주식 첫 걸음

시작은 용어 부터

오늘은 중급자편 입니다.

 

가격신축성 (price flexibility)

수요가 공급보다 증가하면 가격은 오르고, 그 반대가 되면 가격이 떨어진다. 이와 같이 수급관계의 변동이 가격의 변동을 초래하는 정도를 가격신축성이라 하며,가격경직성이라고 한다.

 

가격지지 (peg) 

시장조성 making a market 새로 발행된 증권이 유통시장(2차시장)에서 상장가 아래로 떨어지지 않 도록 보장하기 위해 발행기간 동안 공개시장에서의 매매에 대해 그 증권 가격을 고정시키는 것을 말한다.

 

경기순환 (trade cycle)

경제변동 중에서 계절변동과 같이 주기는 일정하지 않지만,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활동의 상승(확장) 과정과 하강(수축) 과정을 되풀이하는 변동을 경기변동이라고 하며, 보통 4개의 국면이 순환하는데서 경기순환이라고도 한다. 경기파동은 콘드라티에프파동(50년-60년), 주글라파동(9년-10년), 키친파동(40개월) 등 세가지로 나뉜다. 경기의 국면은 불황(depression), 회복(recovery), 호황(prosperity), 후퇴(recession) 의 네가지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이다. 예전에는 공황(panic)이 중시되 었으며 호황에 이어지는 국면으로 여겨졌으나 근년에는 빌트인 스태빌 라이저(경기자동안정장치)에 의하여 경기변동을 자동적으로 조절해서 경제를 안정시키는 체제가 갖추어졌기 때문에 경기국면으로서는 공황을 후퇴로 대체하고 있다. 또 경기순환의 요인에 관해서는 이제까지 많은 학자에 의하여 여러 가지 설이 나왔는데, 그 주된 것은 과잉투자설(소비재산업의 발전에 대하여 자본재산업의 발전이 지나치기 때문에 경기 가 변동한다는 설), 과소소비설(소득 내지 소비의 부족으로 불황이 일어난다는 설), 이노베이션 이론(기술 혁신 그밖의 신기술이 경기를 변 동 시킨다는 설), 래그이론, 안티노미 이론 등이 있다.

 

권리락

구주에 부여되었던 신주 인수권 또는 신주의 유 / 무상 교부를 받을 권리가 없어진 상태를 권리락이라 한다. 권리락 된 주가를 이론 권리락 주가라 하는데, 이의 산출 방법은 아래와 같다.이론 권리락 주가 산출식*유상증자 시권리부 주가 + 1 주당 발행 가(액면가 시가발행 가액) * 증자 비율권리락 주가 = 1 + 증자 비율*무상증자 시권리부 주가권리락 주가 =1+ 증자 비율 *유 / 무상증자 병행 권리부 주가 + 1 주당 발행 가 (액면가 시가발행 가액) * 유상 증가 비율권리락 주가 = 1+ 유상증자 비율 + 무상증자 비율

 

금융소득종합과세

배우자의 연간 이자 및 배당소득을 합산하여 4,000만원 미만일 경우 일반 원천징수세율을 적용하고, 4,000만원을 초과하는 소득은 근로소득, 부동산임대소득, 사업소득, 일시재산소득, 등 기타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누진세율을 적용하여 종합과세하는 제도이다. 은행예금, 주식, 채권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자배당소득 등을 합산, 과세표준과 세액을 계산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금융자산을 통한 소득이 많으면 많을수록 누진해서 세금이 크게 늘게 된다. 소득세법상 동일한 종류의 소득이라 하더라도 과세방법에 따라 종합과세방법과 분리과세방법이 있는데 종합 과세방법은 소득의 원천별로 각 금액을 합산하게 된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종합토지세가 종합과세의 대표적인 세목이다. 금융 자산 종합과세가 실시되면 이자소득의 경우 그 이자소득을 받을 때 원천 징수의무자로부터 세금을 떼이고 나중에 소득세확정신고 때 이자소득을 합산해 소득세를 신고 납부해야 한다. 이 제도는 1996년부터 시행되어 왔으나 2년만인 1998년부터 전면 유보된 상태에 있었으며, 2001년 1월 1일이후 발생하는 금융소득(이자와 배당)부터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적용하게 된다. 금융소득종합과세는 1999년 24.2%, 2000년 22%, 2001년 16.5%로 단계적으로 인하하게 된다.

 

납입자본이익률 (return on paid-in capital)

납입자본금에 대한 연간 세후순이익의 비율로 회사의 수익력을 측정하는데 이용되는 경영분석지표이다. 납입자본이익률은 그 회사의 배당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것으로 배당률에 비해 납입자본이익률이 높을수록 증자여력이나 배당증가 여력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내부자거래제재법 (the Inside Trading Sanctions Act ; ITSA) 

미국에서 내부자거래를 근절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의회가 1984 년에 제정한 법규이다. 주요 내용은 벌금의 최고액수를 1934 년 증권법상에 제정된 1 만 달러에서 10 만 달러로 올리고, 증관위로 하여금 내부자거래로 인한 불법적 이익금은 전부 반납하고 불법적으로 얻은 이익 혹은 미연에 방지한 손실의 3 배까지 과태금을 부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것이다.

 

다우 존스 주가평균(The Dow Jones Average)  

1884 년 미국의 투자분석가이며, 월스트리트 저널(Wall Street Journal)의 창시자인 다우 존스에 의하여 처음 발표된 주가지수이다. 처음에는 거래가 활발한 대표적인 주식 11 종목(9 종목이 운송주)을 선정하여 주가평균을 산출하였으나 현재는 공업주 30 종 평균, 운송주 30 종 평균, 공공주 30 종 평균을 발표하고 있으며 다우존스평균지수는 이 세 종류의 주가평균을 평균한 것이다. 지수의 산출방법은 채용종목의 주가를 채용종목수로 나누어 산출하는 방법을 쓰고 있으며 주식분할, 권리락 등의 변화에 대하여 항상제수(恒常除數)로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 항상제수는 주가평균을 산출한 최초의 시점에서는 채용종목수와 항상제수가 동일하지만 주식분할, 유무상증자에 의한 권리락, 채용종목의 추가 또는 삭제 등의 요인에 따라 수정을 함으로써 항상제수는 채용종목수와 서로 다른 수치로 나타난다. 다우존스주가평균은 가중치가 부여되지 않아 주가가 높은 일부 종목에 의해 그 값이 좌우되기 쉬우며, 대상종목이 소수에 그쳐 전체 시장동향을 정확하게 반영하기 어렵다.

 

단기금융시장 헤지 (money market hedge)

환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단기금융시장을 이용하는 헤지를 말한다. 이 방법은 선물환을 이용한 헤지와 유사하나 비용발생의 근원이 다르다는 차이점이 있다. 즉, 단기금융시장을 이용한 헤지의 비용은 금리격차에 의해 결정되나 선물환을 이용한 헤지비용은 선물환율에 의해 좌우된다. 이 방법은 금리평가이론에 따를 경우 모든 시장이 효율적이라면 모든 비용은 동일해야 하나 실제로 모든 시장은 효율적일 수 없기 때문에 금리평가이론이 반드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담보유가증권(collateral securities)

증권금융회사가 증권인수자금 대출, 증권기관 운용자금 대출, 주식매입자금 대출시 담보로 취득할 수 있는 유가증권을 말한다. 증권금융회사는 채권의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대출자금이 일정한 목적에 사용되게 하기 위하여 대출의 종류별로 담보유가증권을 정해 놓고 있다. 담보가 될 수 있는 유가증권은 상장유가증권, 국채, 지방채, 특별한 법률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이 발행한 채권, 거래소가 발행한 출자증권, 투자신탁회사가 발행한 주권 및 수익증권 등이다. 그러나 상장유가증권이 관리종목 또는 감리종목으로 지정되거나 매매거래가 정지된 경우에는 그 사유발생일로부터 소멸일까지 원칙적으로 담보유가증권에서 제외된다

 

당기순손익(net income and loss for the year)  

일정기간 동안에 수익, 비용, 이득, 손실 등을 초래한 거래나 경제적 사건의 결과로 나타나는 회계실체의 순자산(혹은 자본)의 변동액을 말한다. 순손익을 계산하는 방법에는 순자산접근법과 거래접근법 두 가지가 있다. 순자산접근법은 자본유지접근법이라고도 하며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을 비교하여 다음과 같이 구한다.  순손익=기말의 순자산액-기초의 순자산액+당기 중 추가출자액-당기 중 인출금 한편 거래접근법은 일정회계기간 동안에 걸쳐 회계실체의 주된 영업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을 비롯하여 비경상적·비반복적 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이득과 손실까지도 모두 손익계산서에 기재하여 순손익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우리나라의 「기업회계기준」에서는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하여 매출총이익을 구하고,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일반관리비를 차감하여 영업이익을 구하며, 영업이익에 영업외수익과영업외비용을가감하여경상이익을 구하고, 경상이익에 특별이익과 특별손실을 가감하여 법인세차감전순손익을 구한 후 법인세 등을 차감하여 당기순손익을 구한다.

 

당좌비율(quick ratio)

당좌자산과 유동부채와의 비율을 표시한 것으로 산성시험비율(acid test ratio)이라고도 한다. 당좌비율은 유동비율과 함께 기업의 단기적 채무지불능력을 측정하는데 이용된다. 당좌비율은 재무안정성의 지표로 간주되어 왔으며 대략 100% 이상이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자금관리기술의 발달로 각종 비율의 의미가 크게 저하되어, 대부분의 기업에 있어 100% 미만이 보편적이다.    당좌자산 당좌비율= ─────×100 유동부채

 

레버리지

사채나 우선주 등의 확정 이자부 증권이 보통주 1주당 순이익에 미치는 작용을 말한다. 기업이 사채나 우선주 발행 없이 보통주만을 발행하면 레버리지는 주당 순이익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기업이 불황일 때, 즉 수익성이 나쁠 경우에는, 레버리지는 주당 순이익을 가속적으로 낮추는 효과를 갖고 있으며, 기업이 호황일 때는 주당 순이익을 가속적으로 상승시키는 역활을 한다.

 

레버리지 효과(leverage effect)

차입금 등 타인자본을 지렛대로 삼아 자기자본이익율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가령 100억원의 투하자본으로 10 억원의 순익을 올렸다고 할 때 투하자본의 100%를 자기자본으로 충당했 다면 자기자본 이익률은 10%이다. 이에 대해 50%를 타인자본으로 도입 했다면 자기자본 이익률은 20%가 된다. 차입금 등의 금리 코스트보다 높은 수익률이 기대될 때에는 타인자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과도하게 타인자본을 도입하면 불황시에 금리 부담 등으로 저항력이 약해진다.

 

미실현이익(unrealized profit)

아직 판매되지 않았으므로 그 가치가 실현되지 않은 상태의 이익을 말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물가가 상승할 때 보유자산의 평가익이 그 예이다. 다만 미현실손실은 그 발생이 확실한 경우에 한하여 계상하는 것이 인정된다.

 

반대매매(covering)

신용거래의 결제방법 중 하나로서 상환기한 이전에 융자분은 매도, 대주분은 매수하여 그 차금을 수수하여 융자분을 상환하는 방법을 말한다. 신용거래의 이용은 주로 소량의 자금으로 다량의 거래를 하기 위한 것으로 어느 정도 투기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반대매매가 성행하기도 한다.

 

삼봉형(head and shoulder model)

기술적 분석에서 증권 가격의 동향을 나타내는 용어로 등락을 한번 겪 었던 가격이 이전 최고치 이상으로 올랐다가 하락하고, 또 한번 상승하되 두번째 상승치 이하로 상승했다가 다시 하락하는 현상을 나타낸다. 용어에서 머리(head)는 두번째에 기록한 상승치를, 어깨(shoulders)는 첫번째와 세번째의 상승치를 나타낸다. 이와 같은 가격 동향에서 두번째 어깨 이후의 하락이 머리 양쪽에 나타난 지점들을 이은 선보다 낮은 수준으로까지 진행된다면, 기술적 분석에서 이는 약세 시장의 전조로 인식된다.

 

서머 랠리(summer rally)

매년 여름철에 약할 것으로 예상되던 주가가 한 차례 크게 상승하는 경향을 일컬어 여름철 반등장, 즉 summer rally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4~5월의 배당금지급, 노사분규 등으로 주식시장의 악재가 노출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다. 이후 6월부터 반등장세가 나타나면서 투자가들이 여름휴가를 떠나기에 앞서 낙관적으로 주식을 매수함으로써 7월이나 8월 중 주가가 크게 오르는 현상으로, 주로 미국주식시장에 적용된다. 실제로 미국증시의 경우 이 기간 중 6.48% 상승, 영국 FTSE100 지수와 프랑스 CAC40 지수도 각각 4.29%, 3.0% 상승, 일본 닛케이225 지수도 1.27% 올라 전 세계적으로 서머랠리 현상이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체로 7월 강세, 8월 약세의 현상을 보인다.

 

선물환 매입, 매도 스왑

일반적인 현물환과 선물환의 동시매매가 아니라 일정 선물환을 매입(매도)하고 동시에 다른 선물환을 매도(매입)하는 일종의 선물환포지션커버거래를 선물환 매입ㆍ매도스왑이라 한다.

 

손절매(loss cut, stop loss)

주식을 매입한 시세보다 낮은 상태에서 추가적인 하락이 예상될 때, 그 하락폭을 피하고자 손실을 감수하고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투자가들마다 원칙이 있지만 보통 5%, 10%, 15% 등 일정한 수치를 정하여 추가하락 방지를 위해 손절매를 실시한다. 예1) 엘리어트 파동 이론에 의거하여 상승3파의 꼭지 부근에서 매수라고 판단되고, 매도 타이밍을 놓인 경우 일반적으로 조정4파의 조정폭이 평균 38.2%가 되므로 손절매를 한 후 4파의 조정폭이 끝나가는 시점에서 재매수하는 방법 예2) 매수 후, 일정한 비율의 하락폭과 이에 따른 매수주식의 매도비율을 정하고 분할하여 매도하는 방법

 

인덱스 펀드(index fund)

장기적 투자에서 주식투자가 시장평균수익률을 상회할 수 없다는 가정에서 임의로 자산운용에 편리한 지수를 개발하고 지수에 따른 종목별 비중에 따라 분산투자를 행함으로써 주식투자 수익을 시장평균수익률에 접근시키려는 투자기법을 말한다.

 

헤지주

인플레에 의한 자산 가치의 하락을 막기 위해 주를 사는 것을 `헤지 매입 이라 하고, 그 대상이 되는 종목을 헤지주 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주나 보험 회사 주식 등의 자산 가치가 큰 회사의 주식이 헤지주라 한다. 이 밖의 통화 제도나 통화 가치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 때, 즉 통화 불안이 대두 되었을 때 주를 사는 것도 일반적으로 헤지 매입이라고 한다.

 

헤지펀드 (hedge fund)

개인 모집 투자 신탁. 100명 미만의 투자가들로부터 개별적으로 자금을 모아 파트너 쉽을 결성한 뒤 카브리해의 버뮤다와 같은 조세 회피 지역에 거점을 설치하여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 신탁을 말한다. 헤지 펀드는 파생 금융 상품을 교묘히 조합하여 도박성이 큰 신종 상품을 개발, 국제 금융 시장을 교란시키는 하나의 요인으로 지적되어 관심을 끌고 있는데, 특히 전 세계 헤지 펀드 가운데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조지소로스의 퀀텀 그룹이 유명하다. 1994년 현재 미국 내에만 189개의 대형 헤지펀드가 480억 달러의 운용 자금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유럽과 카리브해 등 조세 회피 지역에 있는 펀드까지 합하면 1,100 ~ 1,300개의 헤지 펀드가 최소 1,100 억 달러에 이르는 자금을 운용하고 있다고 추종되고 있다. 특히 이들 헤지 펀드는 파생 금융 상품을 집중적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이들이 일제히 준동 할 경우에는 국제 금융계에 미치는파급 효과가 하루에 1조 5,000 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서방7개국 (G7)을 포함한 OECD 가입국의 모든 중앙 은행들이 동원 할 수 있는 자금 규모는 5,000억 달러에도 못미치므로 헤지 펀드가 국제 금융 시장에 미치는 위력은 가히 엄청낫?할 수 있다.

 

헤징 (hedging)

가격변동에 의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도시기가 서로 다른 매매를 동시에 행하는 선물거래의 한 형태로서 연계매매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댓글